My cart 0 items - 0
  • Empty
Check Out

Total Price : 0원

보트 강좌

플러그의 종류와 형태

운영자 2007-03-29[14:19] 0 Comments 조회 : 10865 추천 : 328

 

플러그
 
  희뿌연색 또는 연한 갈색

정상 상태로, 엔진의 성능과 플러그의 열가가 일치한 상태로 최적의 상태이다.
     
  검정색으로 카본이 누적된 상태

플러그 전극 주위가 검은 매연으로 쌓여 있는 상태이다.
열가가높은 상태로 저열가인 열형 플러그로 교환하여 준다.
열형플러그는 자기 청정기능이 뛰어나 퇴적물이 잘 쌓이지않는다.
     
  오버히트 상태

조기 착화되는 상태이다.
낮은 열가로 인해 플러그가 고온에 씨달리다 파손되는 상태이다.
혼합비가 너무 무른상태(연료부족)이거나 에어콘 동작등, 저알피엠에서 고부하가 걸리게 되는 경우이다.
한단계 높은 열가의 플러그로 교환하여 준다.
     
  기름에 젖어 있는 상태

오일이 퇴적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연료의 혼합비가 농후하거나, 실린더 내로 오일이 유입되는 경우이다.
혼합비율 점검, 밸브 및 피스톤 링을 점검하며, 플러그는 교환한다.

플러그의 열가는 연소실내에서 폭발에 의해 발생된 열을 스파크 플러그의 가운데 전극으로부터 얼마나 빨리 없애는지는 정도를 수치로 표시한 것이다. 열가가 높은 플러그의 경우 전극에 전도된 폭발열을 빨리 없애게 됨으로, 전극은 낮은 온도를 유지 할 수 있게되며, 냉형이라 부른다. 반대로 낮은 열가의 플러그는 전도열이 전극에 머물러 있게 됨으로, 전극이 고온을 유지하게 되어 열형이라 부른다.
 열가의 선택
 
고RPM을 많이 사용하고, 고성능 차량인 경우 플러그는 열가가 높은 냉형 플러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고RPM 인 경우 엔진에 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조기착화의 가능성이 크므로 엔진의 순정사양 보다 한단계 또는 적당히 높은 열가의 플러그를 사용하여 엔진을 보호해야 한다.

반대로 일반주행을 많이하는 평범한 자동차의 경우 메이커에서 제시하는 규격을 지켜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자칫하여 열가를 잘못 선택하는 경우 엔진부조, 시동꺼짐, 출력저하 등의 현상이 올수 있다.
 

Comments